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윤루카스 학력 프로필 나이 키 백댄서 동생 논란 실물 책

차가운 자본주의
- 2023. 7. 8.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누구나 부자를 꿈꾼다. 돈이 인생의 전부까지는 아니어도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돈이라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도 없다. 그런데도 돈에 대해 이중적인 태도를 보인답니다.


또 ‘있는 놈’을 욕하고 돈 벌려는 사람을 속물 취급하지만 정작 자신도 많은 돈을 원하며 ‘있는 놈’처럼 보이려고 한다. 이 얼마나 아이러니한 현실인가. 돈을 벌려는 욕망과 속물근성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다. 돈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에 대해 윤루카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인간의 원천적 감정인 욕망은 나쁜 게 아니랍니다.


‘자본주의’는 그것이 무엇이든 자신이 바라는 것을 움켜쥘 기회를 제공한다. 자신에게 어마어마한 기회가 있다는 것조차 모르고 주어진 환경을 전부라고 여기며 세상을 표독하게 바라보는 이들을 나는 혐오한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는 부러운 대상에 대한 질투와 비난이 아닌 솔직한 심정을 받아들이고 자기 이상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자본주의’임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또 시장 경제는 무엇인지 반드시 알아야 한다. 대한민국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경제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자본주의의 속성과 시장 경제의 진실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의문이랍니다.